AMD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실패시 삭제 재설치 방법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번호 1603 - AMD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하는 중 일반적인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설치 오류 메세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오류나 실패로 인해 정상적으로 설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라고 써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링크 또는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면 동일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amd.com/ko/support/kb/faq/gpu-kb1603
해당 페이지에서는 이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손상된 레지스트리 키 및 시스템 파일
- 누락된 중요 윈도우즈 업데이트
- 그래픽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의 충돌
-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의 잘못된 감지
이 중 저의 경우는 세번째 경우인 그래픽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의 충돌일 가능성이 커보였습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는 최신으로 유지하고 있었고, 지금은 쓰지 않는 그래픽 드라이버들을 지우기 위해 [장치관리자]에서 [디바이스 제거]로 몇개의 드라이버를 삭제했던 게 마음에 걸렸습니다.
기존 그래픽 드라이버의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 항목까지 완벽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AMD에서 제공하는 AMD Clean Uninstall Utility 또는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저는 AMD 그래픽 드라이버만을 지우면 되는 상황이었기에 AMD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AMD Clean Uninstall Utility 사용법
링크를 클릭하여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사용법이 안내되어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고, 화면 가운데 파란색으로 표시된 AMD Clean Uninstall Utility를 클릭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 이름은 "AMDCleanupUtility.exe"로 설치 파일이 아닌 단독 실행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켜 줍니다.
AMD 드라이버 뿐만 아니라 모든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모두 삭제하겠다는 확인창이 뜨고 'OK'를 누릅니다.
'OK'를 누르고 나면 드라이버 삭제 프로그램은 우하단 트레이에 최소화되고 현재의 진행상황을 툴팁으로 보여줍니다. 드라이버 삭제는 백그라운드에서 계속해서 진행되고 삭제 과정 중에서 모니터 화면이 수 차례 깜박이며 화면이 꺼지기도 합니다.
드라이버 삭제가 끝나면 위와 같은 완료를 알리는 창이 뜨고, 'Finish'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재부팅이 필요하다며 확인창이 뜨고 'Yes'를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기존 드라이버는 말끔하게 사라지게 됩니다.
기존 드라이버 삭제 작업을 마친 후 다시 최신 드라이버 설치를 시도 하니 이번엔 이상없이 설치가 잘 됐습니다.
이와 같이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오류나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기존 드라이버의 완전 삭제를 먼저 시도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