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필수 어플 '굿락(Good Lock)'
오늘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어플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굿락(Good Lock)이라는 어플인데요.
굿락은 하나의 앱이라기 보다는 스마트폰의 여러가지 UI(User Interface, 사용자 환경)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하고 디자인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굿락 설치하기
정식으로 굿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 갤럭시S8 이상(S9, S10) 기종에서 안드로이드 버전 9.0 파이까지 업데이트를 해야합니다. 앱 설치는 갤럭시 전용 마켓인 '갤럭시 스토어(Galaxy Store)'에 접속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굿락이 지원하는 설정 범위는 매우 다양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의 여러가지 설정 중 가장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이는 기능 몇가지를 집어서 설명드릴께요.
1. 퀵패널 스타 Quick-Panel Star
퀵패널 스타 설정을 통해 상단바에서 보여지는 정보를 변경할 수 있고 위치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노마크'라고 불리는 통신사 이름을 안보이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반가웠습니다. 설정에 따라 시계를 아이폰처럼 화면 상단 가운데로 옮길 수도 있고 아예 없앨 수도 있습니다.
상단바를 밑으로 끌어내렸을 때 보이는 퀵패널의 배경색상도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테스크 체인저 Task Changer
화면 아래의 메뉴바 중 가장 왼쪽의 버튼을 터치하면 최근에 사용하던 앱이 화면에 나열됩니다. 컴퓨터로 비교하자면 작업관리자와 같은 화면이죠. 기존에는 아래 화면 두번째와 같은 디자인으로 작은 썸네일과 함께 세로로 나열되는 식이었습니다.
하지만 굿락의 테스크 체인저를 통해 네 가지의 디자인중 마음에 드는 디자인으로 골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테스크 체인저를 이용했을 때의 랙이 살짝 더 생긴 느낌입니다.
3. 루틴 Routines
이 기능을 이용하면 본인이 지정한 특정한 조건이 됐을 때 미리 설정해놓은 동작들이 자동으로 실행되게끔 루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자동차의 블루투스와 연결이 되면 자동으로 음악을 재생하고 티맵을 실행한다거나, 밤 10시가 지나면 자동으로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켜서 시력을 보호하고 수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특정한 와이파이와 연결이 되면 휴대폰을 잠금 해제 상태로 유지하는 등의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패턴 설정이 가능합니다.
4. 원 핸드 오퍼레이션 One Hand Operation(한 손 조작)
저는 굿락에서 이 기능을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화면 양쪽 가장자리에 보이지 않는 핸들 영역을 만들어서 밀기(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미리 지정한 기능이 실행되게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서핑이나 앱 사용중 뒤로 가기 버튼을 대신하기 위해 양 쪽을 모두 뒤로가기 기능으로 설정했지만 홈 버튼, 알림창 열기, 화면 끄기, 화면 캡쳐 등 다양한 기능으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가장자리 스와이프로 페이지 이동하는 것과 같은 역할도 가능하죠.
이상 소개해드린 기능 외에도 잠금 화면 디자인을 바꾸거나 시계 모양을 바꾸는 등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있으니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반드시 다운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